다이렉트 박스 이해하기

  • 키비

임피던스 브리징을 이해하고 사용하고 있나요?

당신이 임피던스 브리징의 원리를 제대로 이해하고 다이렉트 박스를 사용한다면, 고임피던스 악기나 픽업을 믹서에 연결할 때 더 나은 음질과 효율적인 신호 전송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 박스의 필요성과 적합한 제품 선택 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더욱 효과적인 사용으로 이어집니다.

왜 다이렉트 박스가 필요한가?

다이렉트 박스(DI 박스)는 오디오 신호를 안전하게 전달하고, 신호 손실을 줄이며, 소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다이렉트 박스는 고임피던스(High-Z) 신호를 저임피던스(Low-Z) 신호로 변환해 믹서나 오디오 인터페이스로 전달하는데, 이는 신호가 길고 복잡한 케이블을 통해 이동할 때 신호 왜곡과 음질 저하를 방지합니다.

다이렉트박스 연결 방법

다이렉트박스 연결 방법

다이렉트 박스가 하는 역할

다이렉트 박스는 제품에 따라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이를 통해 음질을 유지하고 노이즈를 줄일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박스 기능

다이렉트박스 기능

  • 임피던스 변환
  • 밸런싱 신호 변환
  • 병렬 연결 출력
  • 험 노이즈 제거 (접지 리프트)
  • 신호 레벨을 감쇄 (패드)
  • 저/고주파 노이즈 제거 (필터)
  • 위상 반전

다이렉트 박스 품질이 음색에 미치는 영향

다이렉트 박스의 품질은 트랜스포머의 소재와 설계에 따라 음색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고급 DI 박스는 고품질 트랜스포머를 탑재하여 노이즈를 최소화하고 신호의 왜곡을 줄이기 때문에 원래의 음색을 잘 유지합니다.

반면 저가형 DI 박스는 왜곡이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고주파수 손실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스튜디오나 프로 라이브 환경에서는 품질 높은 다이렉트 박스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품질 다이렉트박스에 사용되는 Jensen사 트렌스포머

고품질 다이렉트박스에 사용되는 Jensen사 트렌스포머

매우 높은 출력 임피던스를 가진 피에조 픽업

피에조 픽업은 일반적으로 매우 높은 출력 임피던스를 가지고 있어, 일반적인 DI 박스에 바로 연결하면 신호 손실과 고주파 대역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3MΩ 이상의 입력 임피던스를 가진 DI 박스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 DI 박스는 피에조 픽업용으로 설계되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제품을 제공합니다.

브릿지에 설치하는 Fishman사의 BP-100 피에조 픽업

브릿지에 설치하는 Fishman사의 BP-100 피에조 픽업

더블베이스에 설치된 피에조 픽업

더블베이스에 설치된 피에조 픽업

신호간 임피던스 브리징과 로딩

입력 임피던스가 출력 임피던스보다 높아야 음질 손실이 적은 이유는 신호 전달 시 전압 손실을 최소화하고 원활한 신호 전달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 기본적인 전기 신호 전송의 원리를 살펴보겠습니다.

전자 신호는 전류와 전압으로 이루어지며, 이 신호가 출력에서 입력으로 전달될 때, 출력 임피던스와 입력 임피던스의 비율이 신호 전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출력 임피던스가 낮고 입력 임피던스가 높으면, 신호가 전송될 때 입력 쪽에서 전압 강하가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더 안정적이고 완전한 신호 전송이 가능합니다. 이를 임피던스 브리징(impedance bridging)이라고 하며, 일반적인 오디오 장비에서는 이 방식이 선호됩니다.

반면, 임피던스 로딩 (Impedance Loading)은 입력 임피던스와 출력 임피던스가 비슷하거나 입력 임피던스가 충분히 높지 않을 때 손실이 발생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만약 입력 임피던스가 출력 임피던스보다 낮거나 비슷하다면, 전압이 크게 감소하여 신호의 세기와 품질이 저하됩니다. 낮은 출력 임피던스에서 높은 입력 임피던스로 신호를 보낼 때, 고주파수 대역까지 손실 없이 전달됩니다. 이로 인해 음질이 깨끗하고 왜곡이 적은 신호가 전달됩니다.

오디오 신호의 고주파 성분이 손실되면 음질이 둔탁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 임피던스 브리징을 통해 이러한 손실을 최소화할 있으며, 아래 공식을 통해 손실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

\( V_{\text{out}} = V_{\text{in}} \times \frac{Z_{\text{in}}}{Z_{\text{out}} + Z_{\text{in}}} \)

  • 출력 임피던스는 \( Z_{\text{out}} \), 입력 임피던스는 \( Z_{\text{in}} \)입니다.
  • \( Z_{\text{out}} \)과 \( Z_{\text{in}} \)이 직렬일 때 전체 임피던스는 \( Z_{\text{out}} + Z_{\text{in}} \)입니다.
  • 전압 \( V_{\text{in}} \)이 출력과 입력 임피던스에 분배됩니다.
  • 최종 출력 전압 \( V_{\text{out}} \)는 전압 분배 공식으로 계산됩니다.

임피던스 브리징과 로딩 계산

여기서는 출력 임피던스와 입력 임피던스가 브르징된 경우와 그렇지 않고 로딩이 발생하는 경우 전압 손실을 비교하는 예시를 계산해 보겠습니다.

임피던스 브리징 (출력 100Ω, 입력 10kΩ) :

\( V_{\text{out}} = V_{\text{in}} \times \frac{Z_{\text{in}}}{Z_{\text{out}} + Z_{\text{in}}} \)

\( = 1 \times \frac{10000}{100 + 10000} \approx 0.990 \; \text{V} \)

출력 전압이 0.99V로 거의 신호 손실이 없습니다.

임피던스 로딩 (출력 600Ω, 입력 600Ω) :

\( V_{\text{out}} = V_{\text{in}} \times \frac{Z_{\text{in}}}{Z_{\text{out}} + Z_{\text{in}}} \)

\( = 1 \times \frac{600}{600 + 600} = 0.5 \; \text{V} \)

출력 전압이 0.5V로 절반으로 감소하여, 신호 손실이 크게 발생합니다.

출력 전압을 계산하면, 전압 차이를 dB 단위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dB 전압 차이는 다음 공식을 사용해 계산할 수 있습니다:

\( dB = 20 \cdot \log_{10} \left( \frac{0.990}{0.5} \right) \approx -5.93 \, \text{dB} \)

출력 전압 감소를 데시벨로 변환하면 약 5.93 dB 손실이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임피던스 계산에 필요한 기본 값

제품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기본 값을 사용합니다.

  • 악기 출력 임피던스 \((Z_{\text{inst}})\) : \(10\,k\Omega\)
  • 피에조 픽업 출력 임피던스 \((Z_{\text{piezo}})\) : \(1\,M\Omega\)
  • 피에조 다이렉트 박스 입력 임피던스 \((Z_{\text{PZDI-in}})\) : \(10\,M\Omega\)
  • 다이렉트 박스 입력 임피던스 \((Z_{\text{DI-in}})\) : \(1\,M\Omega\)
  • 다이렉트 박스 출력 임피던스 \((Z_{\text{DI-out}})\): \(600\,\Omega\)
  • 믹서 마이크 입력 임피던스 \((Z_{\text{mic-in}})\) : \(2\,k\Omega\)
  • 믹서 라인 입력 \((Z_{\text{line-in}})\) : \(10\,k\Omega\)
  • 입력 신호 전압 \((V_{\text{inst}})\) : \(1\,\text{V}\)

악기 출력에서 오디오 믹서 입력까지 임피던스 계산

악기 출력에서 다이렉트 박스 입력으로 전송되는 전압 :

\( V_{\text{out}} = V_{\text{inst}} \times \frac{Z_{\text{DI-in}}}{Z_{\text{inst}} + Z_{\text{DI-in}}} \)

\( = 1 \times \frac{1,000,000}{10,000 + 1,000,000} \approx 0.990 \; \text{V} \)

\( \text{dB loss} = 20 \cdot \log_{10} \left( \frac{0.990}{1} \right) \approx -0.09 \, \text{dB} \)

다이렉트 박스 출력에서 오디오 믹서 입력으로 전송되는 전압 :

\( V_{\text{mixer-in}} = V_{\text{DI-in}} \times \frac{Z_{\text{mixer-in}}}{Z_{\text{DI-out}} + Z_{\text{mixer-in}}} \)

\( = 0.990 \times \frac{10,000}{600 + 10,000} \approx 0.934 \, \text{V} \)

\( \text{dB loss} = 20 \cdot \log_{10} \left( \frac{0.934}{1} \right) \approx -0.59 \, \text{dB} \)

이 예시에서 볼 수 있듯이, 임피던스 브리징(입력 임피던스가 출력 임피던스보다 높을 때)을 통해 전압 손실이 최소화됩니다.

피에조 픽업을 일반 다이렉트 박스에 사용할 때의 임피던스 계산

피에조 픽업의 출력 임피던스가 매우 높아, 입력 임피던스가 낮은 일반 다이렉트 박스에 연결하면 신호 손실과 주파수 응답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V_{\text{out}} = V_{\text{inst}} \times \frac{Z_{\text{DI-in}}}{Z_{\text{piezo}} + Z_{\text{DI-in}}} \)

\( = 1 \times \frac{1,000,000}{1,000,000 + 1,000,000} = 0.500 \, \text{V} \)

\( \text{dB loss} = 20 \cdot \log_{10} \left( \frac{0.500}{1} \right) \approx -6.02 \, \text{dB} \)

피에조 픽업을 일반 다이렉트 박스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경우 신호가 작아집니다.

피에조 픽업을 전용 다이렉트 박스에 사용할 때의 임피던스 계산

피에조 픽업의 높은 출력 임피던스를 다루기 위해 10메가옴 입력 임피던스를 가진 다이렉트 박스를 사용하는 경우, 신호 손실이 최소화됩니다. 이를 통해 전체 전압 손실이 거의 발생하지 않게 되므로, 신호 품질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 V_{\text{out}} = V_{\text{inst}} \times \frac{Z_{\text{PZDI-in}}}{Z_{\text{piezo}} + Z_{\text{PZDI-in}}} \)

\( = 1 \times \frac{10,000,000}{1,000,000 + 10,000,000} \approx 0.909 \, \text{V} \)

\( \text{dB loss} = 20 \cdot \log_{10} \left( \frac{0.909}{1} \right) \approx -0.83 \, \text{d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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